[이슈] 범죄예방, 디자인으로 가능할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생활안심 디자인’

조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1/04/22 [13:41]

[이슈] 범죄예방, 디자인으로 가능할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생활안심 디자인’

조지연 기자 | 입력 : 2021/04/22 [13:41]
범죄예방디자인,도시디자인,생활디자인,이색디자인,건축디자인,건축설계,재디자인,서울디자인,서울시,생활안심,범죄예방,방범,범죄율

▲ 서울시에서 범죄 예방을 위해 생활안전 디자인 사업을 시행한지 어느덧 9년이 되었다.  © 출처:서울시

 

디자인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까. 서울시는 최근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 곳곳에 ‘생활안심 디자인’을 도입했다.

 

생활안심 디자인은 열악한 환경 등을 개선함으로써 범죄자의 심리를 위축시켜 범죄발생 기회를 사전에 차단, 예방하는 디자인이다. 

 

범죄예방디자인,도시디자인,생활디자인,이색디자인,건축디자인,건축설계,재디자인,서울디자인,서울시,생활안심,범죄예방,방범,범죄율

▲ 범죄예방디자인연구센터에 따르면, 생활안전 디자인의 개념은 다음 설명(그림)과 같다.  © 출처:범죄예방디자인연구센터

 

▲ ‘범죄로부터 안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생활안전 디자인이 등장한 배경

 

생활안심 디자인이라고 불리는 ‘범죄예방 디자인’의 개념은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의 범죄학 교수인 C. Ray Jeffery에 의해 처음 등장했다. 

 

그는 “범죄예방디자인은 건축 환경의 적절한 설계와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범죄 불안감과 발생 범위를 줄이고 삶의 질을 증대시키는 기법”이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범죄예방 디자인은 △감시 △접근 통제 △공동체 강화의 원리를 지키는 선에서 적용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해당 디자인은 ‘범죄로부터 안전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슬로건 아래 범죄 발생 빈도가 높거나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도시 등에서 시행된다. 

 

생활안심 디자인 사업 구역으로 정해지면 해당 구역의 열악한 환경들이 개선된다. 디자인의 범위는 다양하다. 페인트칠이 벗겨지고, 노후화되어 으스스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주택 밀집가에는 도색, 범죄예방을 위한 그림 삽입 등을 통해 안전하고 밝은 분위기를 구현한다.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 앞 도로나 통학로는 아이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인도 표시를 명확하게 하는 한편 차량사고 위험 등을 운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한다.

 

범죄예방디자인,도시디자인,생활디자인,이색디자인,건축디자인,건축설계,재디자인,서울디자인,서울시,생활안심,범죄예방,방범,범죄율

▲ 서울시에서 생활안심 디자인을 적용한 사례들이다.  © 출처:서울시

 

▲ ‘벌써 9년째’ 서울시에서 시행 중인 생활안심 디자인

 

지난 2012년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에서 처음 시행된 생활안심 디자인 사업은 이후 △중랑구 면목동 △금천구 가산동 △성북구 동선동2가 △종로구 1~4가동 △은평구 구산동 등 서울시 전역으로 확장되면서 작년까지 총 67개소에서 추진됐다.

 

서울시의 경우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주소 안내사인 △마을 입구 사인 △에티켓 사인 △안심유도 반사판 △안전펜스 △안심게이트 △안심 비추미(조명 핸드레일, 동작감지) △안심 표지병 △안심 비상벨 △안심골목 순찰차 거점공간 등을 조성하여 범죄예방 및 사회문제해결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2021년 역시 중구의 남산초 일대와 광희동 중앙아시아거리에서 생활안심 디자인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남찬초 일대는 운전자와 어른들에게 경각심을,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등굣길이라는 디자인 컨셉트를 가지고 학교 앞 골목길을 바꿀 예정이다. 

 

광희동 중앙아시아거리의 경우, 러시아나 몽골 등 외국인들이 많은 것을 감안하여 다국적 언어 표기로 이해가 어려운 사인물들의 표기를 늘릴 계획이다. 또한, 외국인 범죄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불안감을 가진 국내의 인식을 고려하여 △외국인 △내국인 △방문자 모두가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야간조명, 비상벨 등을 설치하여 안심골목길로 재정비한다. 

 

[뉴덕트=조지연 기자]

뉴덕트 /
조지연 기자
jodelay@confac.net
  • 도배방지 이미지

범죄예방디자인,도시디자인,생활디자인,이색디자인,건축디자인,건축설계,재디자인,서울디자인,서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STORY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