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하반기 결산] ‘겨울하면 촉촉은 옛말’ 뷰티 유튜버들의 초이스로 보는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 –기초‧베이스편

코로나19로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 시장을 살펴보자

조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1/01/22 [13:59]

[2020년 하반기 결산] ‘겨울하면 촉촉은 옛말’ 뷰티 유튜버들의 초이스로 보는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 –기초‧베이스편

코로나19로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 시장을 살펴보자

조지연 기자 | 입력 : 2021/01/22 [13:5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20년 하반기, 생활 패턴이 변하는 만큼 화장품을 소비하는 문화 또한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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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뛰드하우스의 더블래스팅 파운데이션이 뷰티 유튜버와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파운데이션으로 뽑혔다.  © 출처:에뛰드하우스

 

▲‘겨울하면 물광, 촉촉? 이제 NO’ 코로나19로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 시장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이만큼 차이가 나는 것은 비단 옷차림뿐이 아니다. 화장품 또한 그러하다. 여름에는 더 가볍고 산뜻한 기초케어와 메이크업 베이스 제품이, 겨울에는 오일리하고 보습이 충분한 기초케어와 윤광이 도는 메이크업 베이스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런데 지난 2020년 하반기는 달랐다.

 

겨울이어도 지나치게 촉촉해서는 안 됐다. 바로 ‘마스크’ 때문이다. 외출 시 일상이 된 마스크 때문에 기초케어 시에 꿀처럼 찐득찐득한 피부는 마스크 안을 습하게 만들었다.

 

심지어 여름에 유행하던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등이 마스크로 인해 겨울까지도 이어졌다. 전에 각광 받던 물광, 촉촉한 파운데이션, 쿠션 메이크업 역시 그저 마스크에 묻어남이 많은 아이템들로 전락했다.

 

그래서인가, 지난 하반기 화장품 트렌드 시장의 제품 구매 트렌드는 확연히 변했다. ‘유분이나 알레르기성 물질로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으면서도 트러블을 잠재우는 순한 진정 기초케어 제품’과 ‘마스크에도 묻어나지 않는 세미매트~매트한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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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위였던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은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의 간증템으로 유명했다.  © 출처:LeoJ Makeup 유튜브 채널

 

▲기초케어는 ‘진정, 피부장벽 개선’해줄 수 있는 제품 라인이 1위, 페이스메이크업은 ‘마스크 묻어남 적은’ 쿠션과 파운데이션이 강세

 

국내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 산하 뷰티 데이터 연구소가 지난 15일 국내 뷰티 유튜버 794명의 8천여 개의 뷰티 콘텐츠를 100% 전수조사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또한 이와 유사하다.

 

티트리 등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나 미백 등 홈케어를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추천과 소비자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가성비’,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중소형 브랜드들의 약진 또한 주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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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페리 산하의 뷰티 데이터 연구소가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전수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 출처:레페리

 

뷰티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이 572점을 획득하면서 하반기 최고의 스킨케어 제품으로 선정됐다. ​일명 ‘깻잎팩’이라고 불리고 있는 이 제품은 쿨링감을 주는 진정 작용과 패드와 팩 두 가지로 연출할 수 있는 멀티적인 요소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뒤이어 2위는 산뜻한 사용감을 자랑하는 넘버즈인 세럼(399점), 3위는 달바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368점)이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그밖에 4위는 허스텔러 리틀 드롭스 페이스 세럼(362점), 5위는 하이포알러제닉 시카 레스큐 거즈 패드(350점)가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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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크림은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아 리뉴얼되어 2세대가 출시된 제품이다.  © 출처:리얼베리어

 

부문별로는 △순한 수분장벽크림으로 유명한 리얼 베리어 익스트림 크림(크림 부문) △아임프롬 피그 스크럽 마스크(마스크팩 부문) △슈레피 겟리프 트윈 패드팩(패드 부문) △넘버즈인 세럼(세럼 부문)이 2020년 하반기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됐다.

 

페이스 메이크업 부문 역시 비슷하다. ​한 차례 쿠션 대란을 일으켰던 라네즈의 네오쿠션이 쿠션계의 최강자로 우뚝 섰다. 파운데이션의 경우, 색조 맛집인 에뛰드 하우스의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1위의 영광을 거머쥐었다. 두 제품 모두 (연출에 따라) 세미매트와 매트 정도의  사용감을 자랑하여 마스크에 묻어남이 적은 제품들로 알려져 있다. 

 

파우더 타입의 경우, 1위의 변동은 없다. 수년 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메이크업포에버 UHD 프레스드 파우더가 이번에도 역시 파우더 1위 제품 자리에 선정됐다. 가격대가 있다는 단점을 제품력으로 극복하여 아직 메이크업포에버 UBK 프레스드 파우더를 따라올 파우더 라인은 없는 듯 하다.

 

[뉴덕트=조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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