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태주 시인의 ‘풀꽃’이 화장품 브랜드와 콜라보한 이유는 무엇일까

문학과 화장품이 만나 만들어낸 시너지, ‘풀꽃 콜라보 프로젝트’

조지연 기자 | 기사입력 2021/01/13 [20:28]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 화장품 브랜드와 콜라보한 이유는 무엇일까

문학과 화장품이 만나 만들어낸 시너지, ‘풀꽃 콜라보 프로젝트’

조지연 기자 | 입력 : 2021/01/13 [20:28]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 나태주 시인의 ‘풀꽃’

대한민국 사람이 나태주 시인의 ‘풀꽃’을 모른다면 간첩에 가깝다. 짧고 간결한 문장과 머리에 콕콕 박히는 일상어가 만들어낸 하모니에 한 번 반하고, 시를 곱씹으면 담긴 의미에 두 번, 세 번 반하게 되는 시다. 

 

학생들은 문학 시간에 처음 이 시를 접하고, 어른들은 매스컴이나 책, SNS 등을 통해서 이 시를 접하지 않았을까. 각자가 ‘풀꽃’이라는 시를 만나게 되는 계기는 각양각색이다. 분명한 것은 경쟁 과잉 사회에 사는 우리에게 풀꽃이라는 시가 짧지만 강렬한 위로로 다가왔다는 사실이다. 

 

나태주 시인의 풀꽃이 화장품으로 태어나면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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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YZ코스메틱스가 나태주 시인의 '풀꽃'과 이색 콜라보를 진행한다.  © 출처:XYZ코스메틱스

 

화장품들 또한 경쟁 과잉 사회 속에서 서로 경쟁한다. K-뷰티라는 말이 각광받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다양한 뷰티 제품들이 매년 생산된다. 모두가 그렇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우나, 많은 화장품들이 소비자의 사용감을 개선한다는 목적으로 화학성분을 사용해 효과를 가장하거나 사용감을 높이고 있다. 

 

문제는 사용감 향상과 효과 가장을 위한 성분이 화장품 원재료들이 가진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이다. 

 

화장품 브랜드 XYZ(엑스와이지) 코스메틱스는 이러한 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사용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미백 △탄력 △보습 등 화장품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제품들을 알리기 위해 지난 11일 이색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프로젝트명은 ‘풀꽃 콜라보 프로젝트’다.

 

‘풀꽃 콜라보 프로젝트’는 화장품 사용감 향상과 효과 가장을 위한 성분들이 주성분이 된 현재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순수 효과 화장품의 시대로 바꾸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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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 sale: 

      Baby shoes. Never worn. “

(E. Hemingway) 

 

다음은 6문장으로 이루어진 한 이야기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 ‘노인과 바다’를 집필한 어니스프 헤밍웨이에 대한 유명한 일화 중 하나가 있다. 헤밍웨이가 친구들과 단어 6장으로 자신들을 울릴 만한 소설을 써보라고 내기를 했더니 지어낸 글이 바로 위의 문구(For sale: Baby shoes. Never worn.)였다. 따로 보면 평범한 6단어인데, 그 안에 담긴 의미는 전 세계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다. 한 번도 신지 못한 아기 신발을 판다니, 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이처럼 짧고 강렬한 문학작품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건 없다던가. XYZ 코스메틱스는 대중에게 익숙한 나태주 시인의 ‘풀꽃’과의 콜라보를 통해 기존 화장품 트렌드가 가지고 있던 인식을 개선하고자 했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는 시의 언어처럼 XYZ 코스메틱스 역시 발림성이나 향이 아닌 화장품 본연의 순수한 기능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제작했다.  

 

XYZ 코스메틱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발림이 좋은, 다른 말로는 텍스처를 바르면 기분이 좋은 화장품들에는 ‘사용감 향상 성분’들과 ‘효과 가장 성분’들이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진짜 효과 성분’들이 피부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오히려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인 보습이나 주름 개선, 탄력 등의 효과를 떨어뜨린다.

 

이때, 사용감 향상 성분, 효과 가장 성분은 △점증제 △유화제 △컨디셔닝제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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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꽃 프로젝트는 ‘겉으로 화려하지 않아서 얼핏 보면 아름다움이 감춰져 있지만, 자세히 보면 그 어느 꽃보다도 진정으로 아름다운 풀꽃처럼 ‘효과 가장 성분’들 대신 과학과 의학이 보장하는 순수하고 본질적인 효과를 담은 것이 풀꽃과 닮아서‘ 지어진 이름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XYZ 코스메틱스 역시 사용감 향상 성분과 효과 가장 성분을 없애거나 최소화해 국내외로 상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화장품과 문학작품이라는, 언뜻 안 어울릴 것 같은 조합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었는가. 비록 문학과 화장품은 다른 범주의 것이지만, 나태주 시인의 ’풀꽃‘과 화장품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닮았음에는 분명해 보인다.

 

[뉴덕트=조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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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연 기자
jodelay@confa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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